건축/시사

2017. 6. 13. Review

Abrief 2017. 6. 13. 09:17

1. 서울시는 지하상가 2,700여 곳의 임차권 양수 양도를 전면 금지한다. 최근 서울시는 임차권 양도 허용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지하도상가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 관리 지하상가에서 상인들은 권리금을 받고 다른 상인에게 가게를 넘기지 못한다. 이에 대하여 상인들은 20년 간 임차권 양도를 허용하였으며, 갑작스러운 금지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하상가 대부분이 민간이 개발한 후 장기 운영 후 서울시에 기부체납하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1996년 지하상가가 대부분 서울시 소유가 되었으며, 1998년 임차권 양도 허용조항을 포함한 지하상가 관리조례를 제정하였다. 서울시는 앞으로 경쟁입찰을 통하여 새주인을 찾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대하여 소상공인들은 권리금 없이 경쟁입찰을 할 경우 임대료가 낮아져 소상공인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현재 지하상가 쇠락을 겪고 있는 현실에서 권리금 문제는 일부 강남권 상가에 국한되어 있으며, 신세계가 회현지하상가 경쟁입찰에서 최고가로 점포 싹쓸이로 소상공인만 밀려나는 현상을 우려하고 있다.


2. 미래의 건축가의 모습은? 현실적으로 많은 건축가들이 현재의 실무 이외에 개발자의 길을 가고 있다. 앞으로 건축과 부동산 개발 모두를 하는 회사로의 변환이 불가피한지도 모른다. 현재 건설산업에서 개발사들은 건축가의 서비스를 외주의 형태로 받고 있다. 그러나 건축가는 자신의 생각을 개발 과정에서 표현하여야 하며, 현재의 최저가격을 요구하는 경제적 구조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건축가는 디자인과 개발울 통한 고부가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는 대학에서 비지니스와 경제에 관한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3. 중국 상하이시의 오피스텔 규제정책에 대한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상하이시에서는 부동산 개발 업체들이 상업용 용지를 싸게 인수하여 주상 겸용 ‘호텔식 아파트’로 분양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시 당국이 단속을 벌이고 있다. 미분양분에 대하여 판매를 중단시켰으며, 부엌, 화장실 등 주거 기능을 전면 철거토록 하였다. 미등기 물량에서 주거기능을 없애도록 하였으며, 등기 물량에 대하여 규정에 벗어난 부분에 개조를 촉구하고 문제가 해소 되지 않는 한 양도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이 정책 시행으로 수 만명의 입주민들이 오피스텔에 거주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에 대한 시위가 벌어졌다.


4. 구글 온라인 예술작품 플랫폼 Google Arts & Culture는 전 세계 42개국 180여 개 문화기관과 함께 ‘We Wear Culture’ 프로젝트를 전 세계에 공개하였다. 이 전시는 고대 실크로드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3,000년에 걸친 패션의 역사를 정리하고 있다. VR, 360도 영상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전시한다.


5.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 미국 MIT 졸업 축사에서 인공지능(AI)이 컴퓨터에 인간처럼 생각하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은 걱정하지 않지만 인간이 컴퓨터처럼 생각하는 것은 걱정된다고 이야기 하였다. 정답만 찾는 우리사회에 대한 이야기이겠지.


6. 사이버 전쟁이 이미 벌어지고 있다. 미국은 이란과 함께 북학의 미사일 발사 프로그램을 저지하기 위하여 사이버 무기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2014년부터 급진전을 보였던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하여 미국이 사이버 공격을 하였다는 사실이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필리핀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들어 났다. 사이버 공격으로 인하여 잠시 주춤했던 북한의 미사일 발사 프로그램이 다른 종류의 미사일을 바탕으로 다시 재개되었다는 미 의회의 증언이다. 북한 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사이버 공격에 관한 문서


7. 애플사는 세계 개발자 대회에서 다양한 업데이트와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새로운 제품으로 iPad Pros, a new iMac Pro, 그리고 음성 비서 서비스 HomePod smart를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계로 iOS 11을 발표하였다. iOS 11는 새로운 음성의 Siri와 검색 기록 기반 문서 추천 기능, 새로운 콘트롤 패널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애플사의 인도 제조공장은 미국 내에서는 이미 살 수 없는 구형 아이폰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신흥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한 전략이다.

8. 이론적으로 알고리즘은 인간보다 객관적이며 공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앞을 예측하고, 평가를 하고 판단을 한다. 그러나 이를 만드는 디자이너의 주관으로 알고리즘이 편향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Matthias Spielkamp는 입법자와 공공이 알고리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9. Architecture must function at a social level: a building is not just about the inhabitant, but the way it is seen by people on the street. It’s the only media you can’t turn off. — Rafael Viñoly 

'건축 >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6. 15. Review  (0) 2017.06.15
2017. 6. 14. Review  (0) 2017.06.14
2017. 6. 12 Review  (0) 2017.06.12
2017. 6. 11. Review  (0) 2017.06.12
2017. 6. 8. Review  (0) 2017.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