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지털

VR의 미래에 관한 인포그래픽

Abrief 2018. 6. 8. 11:47


마케팅 조사기관 Fullestop은 미래 가상현실에 관한 조사결과를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였다. 결론적으로 사용자의 숫자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다. 2017년 ~ 2018년 VR 사용자는 전세계적으로 9천 만명으로부터 1억 7천 100만 명으로 2배 증가하였다. 2015년의 사용자는 670만 명에 불과하였던 것에 비하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VR 헤드셋 보급 증가율이 느린 현실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AEC 산업은 VR 적용의 세 번째 큰 시장이다. VR 시장의 규모는 2020년에 $30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8년은 $70억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중 $23억은 하드웨어이며 $47억은 소프트웨어 시장이다. 특히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출현보다 기존 소프트웨어에 VR기능의 확장의 추세를 볼 수 있다.

   AEC 산업과 CAD 산업에서는 삼성 Gear VR이 2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Sony Playstation VR이 18.8%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 세 번째로 HTC Vive가8.4%를, Oculus Rift가 4.4%를 차지하고 있다.

   성공적 VR 기술 적용의 사례로는 Marriot 호텔이 VR 룸 서비스와 VR 엽서를 제공하고 있다. Thomas Cook의 VR 기술을 이용한 맨타탄 스카이라인 관람이 190%의 뉴욕 방문객 증가를 가져왔다. 산업적 예측으로 2025년까지 엔지니어링 분야의 시장 $47억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의료건강 분야가 2위로 $51억으며, 게임 산업이 1위로 116억으로 예상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