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르 꼬르뷔제는 파시스트라는 주장

Abrief 2015. 4. 27. 08:13


새로운 두 권의 책이 프꼬르뷔제가 파시스트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미 그가 독일의 프랑스 점령 당시 협력주의자들과의 연계가 있었다는 것은 알려져 있으나, 이들 저자들은 나치에 동조하였다는 깊은 증거들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의 죽음 50주년을 맞이한 전회 준비에서 저널리스트 Xavier de Jarcy는 그의 책 Le Corbusier, un fascisme francais” (Le Corbusier, a French fascism)에서 이와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그는 르꼬르뷔제가 극우 파시스트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같은 주장이 다른 책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Un Corbusier’의 저자 Francois Chaslin는 확실한 이데올로기로 20년대에 활동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들 두 권에 책에서 르 꼬르뷔제의 1920년대 파리에서의 파시즘에 대한 참여와 프랑스의 혁명 파시스트 장의 리더 Pierre Winter와의 관계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도시계획 저널 Plan에서와 반유대주의와 연관되었다고 알려진 Prelude와 협력을 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하여 르꼬르뷔제 재단은 비시 정부 당시 장기 체류 상태였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회원들은 이와 같은 논란에 대하여 놀라고 있으며, 조작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