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무료로 건축을 배울 수 있는 곳 4

Abrief 2014. 6. 27. 07:33


학습은 꼭 형식을 갖추고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과 너그러운 후원자의 지원으로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학습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곳들이 있다. MIT와 하버드 대학은 무료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무료로 건축을 배울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MIT OpenCourseWare: Architecture

2003년에 MIT는 공식적으로 수업료를 지불하는 학생과 같이 접근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과정 OpenCourseWare를 시작하였다. 건축 부문에는 100여 개의 학부 및 대학원 강좌가 개설되어 있으며, 강의 노트, 과제, 독서 리스트,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과거 학생들의 작업들이 소개되어 있다. 물론 단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교수로부터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것과,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것이 있다. 현재 이 곳에 개설된 건축 코스는 다음과 같다.

  • Architectural Construction and Computation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자인과 시공을 가능하게 하는 분야의 강좌이다. 이 코스는 이미 준비된 컴퓨터 모델을 이용하여 이를 테스트하고 시공 과정에서 활용한다. 시공 과정이 세부 디자인과 시공 및 구조 디자인에서 활용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컴퓨터 활용에 따른 법적, 그리고 기술적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 Theory of City Form은 오디오와 비디오 포맷으로 진행되는 몇 안 되는 코스 중에 하나이다. 이 코스는 도시의 역사적 현대적 이론과 함께 사례 조사를 통하여 미래 교육 및 전문성을 위한 도시 및 건축의 주제를 이해한다.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OpenCourseWare

MIT의 경우와 함께 OpenCourseWare 플랫폼으로 여유로운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특별히 건축을 위한 부문을 만들지는 않았으나, 디자이너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강좌들이 많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오디오와 비디오, 참고문헌, 과제, 그리고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 Bio Inspired Design은 자연과 관련된 비기계적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기계 디자인의 창의성 개발과 함께 기존 방법보다 낳은 해결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 시공을 위한 다양한 생물학적 접근 방식 및 비기계적이거나 센스 및 프로세스 방법, 그리고 관련 기술 들이 디자인과 결합된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 Wastewater Treatment은 폐수 처리 기술과 적용의 발전에 대하여 강의한다. 고급 및 저급 기술의 활용을 통한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의 적용에 관한 토의를 진행한다.

EdX: Architecture

EdX은 비영리 온라인 단체로 MITHarvard 대학이 개설하였다. 무료 인터액티브 과정을 전 세계 유명 대학들이 제공하고 있다. 이 코스를 들을 때 인증을 위한 선택을 하거나 청강을 할 수도 있다. 특징 중 하나는 전 세계의 수강생들이 p2p 방식으로 연결하여 서로 학습에 도움을 주고 받는다. 컴퓨터 공학, 음악, 경제 분야 이외에도 건축분야가 개설되어 있다. 두 개의 코스는 이번 가을에 시작하는 코스로 등록을 받고 있다.

  • The Search for Vernacular Architecture of Asia은 종합적이며 대화 중심의 강좌로 향토적 개념에 대한 탐구와 함께 문화와 공간 환경에서의 적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향토성에 대한 토의와 대화가 중요시 되고 있으며, 지역 환경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이 코스는 특히 아시아의 지역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Future Cities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도시의 성능과 회복력에 관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Open online Academy

Open online Academy는 Edx와 유사하며 건축, 예술, 그리고 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 이 사이트의 설립자 Dr. Ivan Shumkov는 뉴욕의 건축가이자 큐레이터 및 교수이다. 그는 하버드 대학과 프랫 대학의 건축과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에서도 강의 경력이 있다. 이 사이트는 현재 확장 중에 있으며 리더쉽이나 협상, 그리고 매니지먼트에 관한 강좌를 개설 예정 중에 있다.

  • Contemporary Architecture은 주요 현대 건축의 아이디어, 이데올로기, 그리고 프로젝트들을 세계적, 그리고 지역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8주 강좌로 1990년대 이후의 자료를 학습하게 되며 주별 과제와 가상 투어를 할 수 있다. 첫 강좌에 27,000명이 수강하였으며, 2014년 6월 30일 다음 강좌를 시작한다.
  • Designing Resilient Schools은 Shumkov, Arnold Rivera, 그리고  Curry Stone Design Prize 2012를 수상한 프로젝트 Liter of Light project in the Phillippines의 주역 Illac Diaz가 강의한다. 태풍에 피해를 본 학교의 회복력을 고려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좌가 진행된다. 온라인 협업 디자인을 통한 디자인 스튜디오가 진행되며, 최고의 안을 국제적 심사자들이 선정하낟. 2014년 9월 1일 시작한다.

다른 강좌들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