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19. Review
1. 신반포 재건축 공사기업으로 삼성물산 건설부문 선정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지난 13일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주택재건축 공사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약 금액은 1조 1,277억원 규모로 전해졌다.
2. 일본 정부와 기업 연합, 베트남에 스마트 도시 건설 계약 체결
일본정부와 기업 연합은 베트남 부동산 회사 BRG와 함께 2023년까지 하노이 인근 310 ha 부지에 스마트 도시를 2023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일본 경제 산업성과 스미토모 상사, 미쓰비시 중공업, 파나소닉, 도쿄 메트로, NEC 등 20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2019년 말까지 7천 호의 대형 아파트와 상업시설을 우선 건설할 예정이다. 그 후 IT와 친환경적 요소를 추가할 계획이다. 사업 자금은 일본 기업과 BRG 그룹의 출자와 함께 일본 정부의 공적개발 원조, 베트남 정부의 보조금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일대일로 정책으로 팽창하는 중국을 견제 하고자 하는 움직임의 일환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일본이 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 돈과 정성을 들이고 있습니다.
3. 샌프란시스코 Treasure Island 설치 조각물 예술가 선정
샌프란시스코는 만에 인공 섬을 만들어 예술과 문화를 중심으로 재개발하는 Treasure Island 지역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5억의 예산으로 추진되는 이 프로젝트는 이 지역 조각물을 만들 스타 예술가 명단을 발표하였다. Ai Weiwei, Hiroshi Sugimoto, 뉴 저지의 조각가 Chakaia Booker를 포함한 다른 5명의 예술가들을 초청하여 3개의 공공 부지에 설치될 작품안을 제출하도록 요청하였다. 중국인, 일본인 예술가는 있습니다. 아직 우리는 세계 예술계의 변방인 현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4. MIT Open Courseware의 재난강좌
2018년 봄 학기에 Global Cityscope - Disaster Planning and Post-Disaster Rebuilding and Recovery’ 강좌가 2017년에 이어 개설될 예정이다. 재난 방지 계획 및 복구에 관한 강좌로 재난 사이클, 미국 비상 계획, 취약성의 이해와 도식화, 재난 계획 방법 등을 강의 내용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