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2017 Pritzker 상 수상자 발표

Abrief 2017. 3. 3. 08:06

2017년 프리츠커 수상자로 3명의 스페인 카달리아 건축가들이 지명되었다. 이들은 자신들의 지역 이외에는 커다란 작품활동을 하지 않았다. 과거 유명 스타 건축가들에게 수여되었던 것과는 달리 자신의 지역인 피레네 인근을 30여년 간 조용히 가꾸어 온 무명의 건축가들을 지명하였다. RCR Arquitectes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Rafael Aranda, Carme Pigem 그리고 Ramon Vilalta는 1988년 작은 마을 Olto에 사무소를 설립하였다. 이들은 지역성을 섬세히 살린 건축으로 자신들의 명성을 쌓아 나아갔다. 대지를 어떻게 배려할 것인가와, 재료를 사용하여 빛과 그림자, 매스를 만들어 가는 능력을 보여 왔다.

   이들은 재료의 강인성과 단순성을 표현하여 왔으며, 대지에 가볍게 앉은 건물들을 만들어 왔다. 이들 세 명의 건축가는 건축을 시적 수준으로 승화시켰으며 과거를 존경하는 시간을 초월하는 건축이자 현재와 미래를 위한 명확성을 표현하고 있다고 위원장인 글렌 머킷이 평가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2007년 Bell-Lloc winery, 2010년 Tussols-Basil athletics track,, 2011년 public space in the town of Ripoll, 2011년  스페인 Girona의 Marquee for Restaurant, 2010년 El Petit Comte kindergarten이 있다. 최근 작품으로 2014년 자신의 지역을 벗어난 프랑스 Rodez에 코르텐 강으로 지어진 Soulages Museum과 Nègrepelisse 지역에 13세기 요새의 개보수와 확장을 한 우아한 La Cuisine art centre가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