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건축 인터뷰의 가장 흔한 질문 5

Abrief 2015. 8. 5. 08:27


이 내용은 Architect's Guide에 소개된 내용으로 건축 설계 분야 취업 인터뷰에서 가장 흔한 질문과 이에 대한 좋은 대답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를 정리한 것이다. 이들 질문을 읽고 자신이 어떠한 대답을 하여야 할 것인지를 생각하여 보아야 한다.

 

준비

우선적으로 ‘왜’ 이와 같은 질문을 하였는가의 생각이다. 이들은 당신이 자신들의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질문한다. 당신이 준비가 되지 않은 채로 대답할 경우 취업은 그리 희망적이지 않다.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뷰를 당한다는 개념보다 서로를 잘 알기 위한 대화로 생각하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은 태도이다. 인터뷰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상적 질문을 하기 마련이다. 준비로 면접 이전에 인터뷰를 하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누가 인터뷰할지를 어느 정도 알아 낼 수도 있다. 건축가들은 자신을 표현하기 좋아하며, 회사 웹사이트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하여 이들에 관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이들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인터뷰를 갈 경우, 누가 자신을 맞이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인터뷰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응대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질문을 다음과 같다.

1.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많은 사람들은 이 질문을 쉽게 생각한다. 자신이 어떻게 자라 왔으며, 형제는 몇 명인가 등을 질문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와 같은 생각 자체는 질문의 핵심을 놓치고 있다. 진정한 질문은 ‘최근 당신의 작업 경험’에 관한 것이다. 물론 자신의 개성과 같은 개인적 응답이 필요하나 30초 이내로 제한하여야 한다.

   시작부터 그냥 프로젝트 이름들을 나열하여서는 안 된다. 이야기 방식으로 응답하여야 한다. 이때 상대에 대한 리서치가 매우 중요하다. 상대에 관한 정보에 따라 기술적 디테일이나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만약 인터뷰 담당자가 공항 설계에 20년 넘게 활동하여 왔다면, 가능할 경우 커다란 구조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그의 경력과 연관된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자신이 이 회사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것에 대한 기대를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하여 그 조직에서 어떠한 역할을 팀원들과 할 수 있으며, 어떻게 문제해결 능력을 보일 수 있는지를 이야기 할 수 있다. 그 조직에서 명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특히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는 자료이다. 사전의 준비가 중요하다.

 

2. 왜 이전 직장을 그만 두셨나요?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일반적으로 보수, 작업시간, 프로젝트, 동료에 대한 불만일 수 있다. 비록 그와 같은 이유라 할지라도 인터뷰에서 이와 같은 사실을 말할 필요는 없다. 절대 이전 직장에 대하여 비하하여서는 안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중심으로 한 대답을 하지 않는 것이다. 가장 일상적인 실수이다. 새로운 직장이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방식으로 이야기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이 회사는 오피스 프로젝트의 디자인과 함께 공모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의 이전 경력은 프로젝트 후반을 다루는 회사였으며, 당신 회사에서의 작업은 제 경력에 좋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라는 대답을 할 수 있다.

 

3. 당신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가장 불쾌한 질문 중 하나이다. 어찌 하였던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그러나 동료와의 화합이 어렵다거나, 마감을 맞추기 힘들다거나, 지각을 자주한다는 등의 응답을 하여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너무 열심히 일한다는 등의 장점을 반대로 이야기 할 수도 있다. 장점이 곧 단점이니까.

 

4. 5년 후 당신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매우 까다로운 질문이다. 가장 피해야 할 응답은 ‘새로운 사무소를 차리겠습니다’이다. 이는 건축계는 독립적 활동을 원하는 것이 사실이나, 이를 인터뷰에서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장기간 근무를 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회사에 다니며 이 회사의 경쟁력을 얼마나 강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응답을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 혹은 ‘주거 프로젝트의 리더’가 되고자 한다 등의 응답을 할 수 있다. 회사의 관련 전문성을 선택하여 회사와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를 바탕으로 응답하여야 한다.

 

5. 다른 곳 또한 알아보고 있나요?

많은 경우 얼마나 많은 제안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자랑할 수 있는 기회로 보는 경향이 있다. 첫째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다. 다른 직장에 대한 제안이 있을 경우 그렇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대답에 신중하여야 한다. 다른 인터뷰가 없을 경우 자신에 맞는 직장을 선택적으로 고르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다. 자신의 역할에 대한 신중한 생각과 맞는 회사를 찾는 신중함에 대한 인식을 줄 수 있다. 다른 회사와의 인터뷰가 있을 경우 이를 인정하고 자신은 장기에 걸친 판단을 하고자 한다고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러 회사와 인터뷰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이 이 회사에 대한 취업할 경우의 역할과 각오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건축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도심 서울  (0) 2015.08.10
LANY  (0) 2015.08.05
장소의 재발견  (0) 2015.08.04
마이크로 아파트  (0) 2015.08.03
건축가는 도시의 산파이다  (0) 2015.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