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좋은 공모전 만들기

Abrief 2015. 5. 12. 06:15

Van Alen Institute는 Design Competition Survey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좋은 공모전이 될 수 있는 10가지 제안을 하였다. 이들은 다음과 같다.

1. 좋은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하라. 디자이너들은 공모전 참가에 따른 시간과 자원의 투입에 대한 보상을 원하고 있다. Van Alen은 이와 같은 가치 요구에 대한 인식을 여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모전 참가에 따른 시간과 기타 비용을 공개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2. 당선만이 문제가 아니다. 공모전은 당선된 팀에 대한 관심보다 모든 참가자들이 관심 받을 기회를 마련하여야 한다. 당선된 회사의 경력의 디딤돌 보다, 문제를 토의하는 시작점으로, 모두의 이익을 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3. 심사자가 이야기하여야 한다. Design Competition Survey 결과 응답자들은 자신의 제안과 수상작 들에 대한 보다 많은 피드백을 요구하였다. 공모전 심사자들의 노트를 발표한다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가치 있는 피드백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공모전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4. 디자이너가 디자인 공모전을 디자인하게 하여라. 많은 경우 디자어너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이슈에 대하여 공모전을 기획하여야 한다. 

5. 아름다움을 넘어서야 한다. 공모전은 문화, 생태, 그리고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보다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적 관심과 디자인 실무의 증진을 기할 수 있다.

6. 현재 공모전은 고객이나 공공, 그리고 대지와의 연관관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2단계 공모전이 바람직하다. 1차는 자격에 의한 개방 공모전을 개최하여야 한다. 그 후 2차는 선정된 디자이너들은 프로젝트 담당자와 협업을 통하여 대안 개발에 유급으로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7. 혼자의 노력이 아닌 협업을 통한 작업을 중시하여야 한다. 오늘날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로 디자이너는 혼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다.

8. 공론화 하여야 한다. 공론화를 통하여 보다 낳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관계자와 지역 주민의 공모전 참여를 통하여 현실적이며 낳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9. 젊은 디자이너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 학생들과 초년 디자이너들은 다제간의 협업과 공공의 참여, 그리고 소외 계층을 위한 디자인을 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모전 참가를 위한 저렴한 등록비와 대학의 학기에 대한 고려를 통한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10. 크게 생각하여야 한다. 공모전은 아름다움을 넘어선 보다 넓은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공모전 주제를 명확히 정의하여야 한다. 명확한 주제 없이 결과가 제대로 나올 수 없다. 공모전에서의 올바른 커다란 질문이 중요한 토의와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건축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권기봉의 도시산책  (0) 2015.05.18
House N  (0) 2015.05.12
세계 건축대학 순위  (0) 2015.05.11
EcoCasa Suyana  (0) 2015.05.06
Fantastic Cities  (0) 2015.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