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조경

도시형 이동 인터넷

Abrief 2015. 1. 6. 13:16


포르투갈의 Porto시는 버스, 택시, 쓰레기 청소차 등 차량에 이동형 와이파이 시설을 갖추어 운영하고 있다. Veniam의 NetRider라는 장비를 차량에 부착하여 인프라 시스템 및 차량간 정보를 주고 받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시스템을 통하여 도시 전체에 전개되는 시그널을 볼 수 있다. 현재 이 회사는 이 시스템의 적용을 위하여 $490만의 자금을 확보하였으며, 향후 미국의 샌프란 시스코, 뉴욕, 그리고 오스틴 등에 진출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모든 차량을 와이 파이 접속 포인트로 만드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가장 커다란 장점은 비용이다. 차량에 설치하는 것은 고정된 장소에 설치하는 것 보다 저렴하다. 기가 바이트 당 $15로 기존 설치비 보다 85%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에 설치된 기기는 센서를 함께 갖추고 있어 다량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도시의 빅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를 활용할 경우 건물 관리, 교통 제어, 가로등과 수도, 쓰레기 처리 등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센서 정보를 이용하여 주차장소를 찾는 자동차에 앱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센서 정보를 이용할 경우 다양한 도시 관리에 나설 수 있다. 공해 및 공기의 질을 측정할 수 있으며, 청소차는 얼마나 쓰레기 통이 찼는가를 알 수 있다. 청소차는 필요에 따라서는 경로를 변경하거나, 채워 지지 않은 경우 건너 뛸 수도 있다. 도로 포장 상태와 교통 속도를 파악할 소도 있다. 버스 노선 결정이나 신호등 제어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프라이버시 문제이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도시의 모든 것을 감시 하에 놓는다는 문제이다. 또한 해결해야 하는 다른 문제는 해킹의 가능성 문제이다. 해킹에 따른 문제점 발생 방지를 위하여 현 시스템과 차량 운행 시스템은 연동되지 않도록 하였다. 즉, 해킹이 되어도 차량을 불법으로 운행하는 불행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건축 > 도시·조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quesina en Plaza San Juan Bosco  (0) 2015.01.14
부다페스트 도심재생  (0) 2015.01.13
타임 스퀘어의 Urban Drum  (0) 2014.12.24
에펠타워에 대한 첫 개보수  (0) 2014.12.23
모로코 텐트  (0) 2014.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