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정보

건축에 관한 유투브 비디오 10

Abrief 2014. 7. 7. 08:50

유튜브는 여느 분야와 매한가지로 건축에 있어서 좋은 교육과 영감의 중요한 자료원이 되고 있다. 이들 중 선정한 10개의 비디오는 다음과 같다.

The Venus Project

98세의 건축가 Jaques Fresco가 제안한 미래 도시에 대한 비전이다. 이 곳에서 집합 지성에 의한 지식의 공유와 문제 해결을 하는 공간을 꿈꾸고 있다. 그는 현재의 과학과 기술이 개인의 이득이 아닌 건설적으로 사용될 경우, 범죄, 가난, 그리고 전쟁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에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물질적 소유가 필요 없어지며, 건물은 공장에서 만들어지며, 모든 반복적 작업은 자동화 된다.

 

건축가와 같이 생각하기: The Design Process

Santa Barbara의 건축가 Barry Berkus은 온라인 건축강의 시리즈 ‘How To Think Like An Architect’를 2011년부터 시작하였으며, 매우 인기가 좋아 50만명이 시청하였다. 이는 그가 건축가는 허세와 모호한 언어를 사용한다는 일반적 관념을 넘어서 쉽게 이야기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는 단순하고 명료하게 설명을 함으로써 건축가의 스케치가 작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주고 있다.

 

30층 건물 15일만에 짓기

이와 같은 비디오 제목은 매우 흥미를 유발시켜 현재 130만명이 시청하였다. 이 비디오는 Broad Group이 프리파브 고층 건물을 짓는 모습을 비디오로 보여주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의 실무에서 그치지 않고 2,750ft 높이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Sky City one을 3개월 안에 만들고자 계획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높이 지을 수 있는가?

Michael Stevens는 고층 건물의 역사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여 주고 있으며, 미래에 지어질 수 있는 초건층 건물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10분간의 비디오를 통하여 실제 사례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미래의 교육

컴퓨터 기술의 대표주자 인텔은 미래 건축과 엔지어이링에 과한 교육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많은 기술을 가지고 직관적이며 인터액티브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터치 스크린이 교육현장에 활용되고 있으며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구조 모델을 만든다.

 

4D Printing Self-Building Space Stations

DNews가 만든 비디오로 실망스러울 수가 있다. 그러나 미래 인텔리전트한 건설 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Skylar Tibbits에 관한 개념은 전체 주거 개발의 중심적 개념으로 펼치고 확장하는 개념을 보여주고 있다'.

 

James Kunstler: 나쁜 건축이 도시를 망가뜨린다

James Kunstler의 비디오는 일반적 TED의 강의와는 달리 부정적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유머에 넘치는 강의는 미국의 교외로의 도시 확장의 개념의 문제를 잘 설명하고 있다.

 

Bjarke Ingels: 3 Warp-Speed Architecture Tales

Bjarke Ingels의 발표는 긍정적이며 자신의 회사에서의 건축  실무의 즐거운 접근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 비디오는 그가 이야기꾼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단순하고 신빙성 있도록 건축 디자인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S*** 건축학도의 이야기

자신의 마지막 프로젝트 완성을 위하여 텍사스 대학 대학의 2012년 학과에서 유튜브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매우 참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모델 만들기의 악몽, 카페인 중독과 제도판에 흐르는 눈물.

 

I Am An Architect

 

참고문헌

'건축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명건축 36  (0) 2014.07.08
궁궐 건축재 소나무  (0) 2014.07.07
북한 도시 읽기  (0) 2014.07.01
나무의 한계에 도전하는 프로젝트 10  (0) 2014.06.29
보행성에 대한 이론  (0) 201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