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타

건축가의 미래

Abrief 2011. 3. 10. 06:29

중형 실무 사무소의 종말, 영국 내 물량의 부족, 그리고 건축가의 종말 등 2025년 건축가라는 전문직은  전혀 다른 모습을 할 것이라는 RIBA의 싱크 탱크인 Building Futures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와 같은 미래에 대한 극단적 전망은 전 세계적 경제의 수요와 경제적 불황이 실무를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이와 같은 트렌드가 지속될 경우 2025년 환경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근거로 하고 있다.

   - 누가 2025년에 공간 환경을 설계할 것인가?

   - 2025년에는 건축분야에서 훈련된 사람들의 역할은 무엇일 것인가?

   - 2025년까지 실무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이 연구는 현재 건축가의 실무를 들여다 보며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였다. 가장 중요한 주제로 ‘건축가’라는 직업인이 할 수 있는 실무에 관한 조명을 하였다. 이미 일부 사무소들은 별도의 회사를 만들어 다른 브랜드와 특성을 통한 건축가라는 이름을 걸지 않고 조명 디자인, 제품 디자인, 산업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설치 디자인, 브랜드 및 지역사회 컨설팅 등의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하고 있다. 많은 실무진들은 RIBA가 이야기하는 ‘건축가’가 아니며, 그러나 공간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커다란 역할을 하는 전문인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하여 RIBA는 21세기 전문가에 대한 현실을 반영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건축가에 대한 20세기 정의를 변화시키거나 건축가라는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될 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학생들 또한 이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으며 ‘건축가’라는 직함은 오히려 계획이나 도시 디자인과 같은 다른 전문성에 대한 진입 제한과 장벽을 만드는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특이 인터뷰한 사람들의 경우 시장의 변화와 함께 건물을 만든다는 것을 넘어 보다 넓은 고객에 대한 재정적 이해도와 서비스의 제공 문제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대형 사무소가 고객에 대한 상업적 접근 방식과 빠르게 저렴하게 다양한 컨설팅을 하는 등의 변화에 따라 중형 사무소의 타격이 매우 클 것으로 양극화 현상을 예견하고 있다. 미래에는 건축의 실무는 최첨단 기술의 컨설턴트들의 연합이 기술과 프로그래밍 등 각기 실무에서 최고의 능력을 갖춘 작은 핵심 그룹에 의하여 운영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영국 내 건축가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2008년 이래 40%가 감소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해외에 눈을 돌리는 결과를 낳고 있다. 대형 사무소의 경우 현지의 전문 인력을 채용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작은 사무소의 경우 해외에서의 실무는 여의치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경우 과거 15년간 도시개발이 활발하였으며, 이에 따라 고용의 거품이 생겨 났으며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가 불투명한 상태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제의 세계화와 정보 기술 활용에 대한 능력의 요구, 그리고 문화적 혼돈 상태에 따른 모든 전문직이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통적 건축적 전문성이 다른 직종의 사람들에 의하여 침식당하고 있는 가운데, 건축가들은 과거의 보스로서 행동하던 세월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다행히도 많은 젊은 건축가들은 지금과 같이 변화하는 세월에서 기회만을 보고자 하고 있다. 이들 젊은 건축가들이 성공하기 위하여서는 이들 젊은이들이 행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RIBA의 중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건축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rief Quiz 004  (0) 2011.03.15
목조 고층건물  (0) 2011.03.11
All Nighter Original 포스터  (0) 2011.03.08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구조물  (0) 2011.03.03
Abrief Qioz 002 3월 6일 마감   (0) 2011.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