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지털

온라인 코스를 만들 수 있는 7개의 무료 플랫폼

Abrief 2011. 2. 15. 07:11

온라인 코스를 만들 수 있는 7개의 무료 플랫폼

온라인 코스가 갈수록 보편적인 가운데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무료로 온라인 코스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플랫폼으로 Moodle이 있다. 이는 무료로 코스 관리 시스템이나 가상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자신의 서버를 갖고 있거나 이를 호스트할 곳을 찾아야 한다. Moodle hosting 서치를 하면 이를 도와줄 많은 곳들을 발견할 수 있다.

 

Claroline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온라인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교수는 평가 활동 과제의 부여, 위키 만들기, 학생들의 활동 모니터와 대화의 방 만들기 등이 가능하다. Mac, Windows, and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이다. 호스트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demo Claroline online here.

Udemy는 온라인 코스를 위한 무료 플랫폼이다.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상에서 사인을 한 후 코스를 만들 수 있다.

RCampus는 무료 웹 기반 플랫폼으로 온라인 코스를 만들 수 있다.

 

Learnopia는 온라인코스를 위한 무료 호스팅을 제공한다. 이 곳에서 온라인 코스를 들을 수도 있다. 무료 강좌의 경우 호스팅은 무료이다.

eDhii는 온라인사 자가학습 코스를 만들거나 들을 수 있다. 코스 개설자는 무료나 유료 코스를 만들 수 있다. 유료일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한다.

Peer 2 Peer University는 대학 레벨의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이다. 강좌와 자료는 무료이다. 그러나 학습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