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조경

자동차 없는 마을 Vauban

Abrief 2009. 5. 14. 05:48


독일 Vauban은 프랑스와 스위스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Freiburg 시 외곽 지역으로 2006년에 완공되었다. 비교적 부유한 곳으로 현재 5,500명이 살고 있다. 가장 커다란 특징은 자동차 사용을 금지한 선도적 지역이다. 거리에서의 주차가 금지되어 있으며, 차도가 없고 차고 또한 이 지역에서는 금지되어 있다. Freiburg 시내까지 트램 연결되어 있으며, 이 도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도로가 자동차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그렇다고 자동차 소유가 금지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동차 소유자는 외곽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다. 단 주차 공간을 약 $40,000에 사야 한다. 거주 가족의 약 70%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많은 경우 이곳에 이주하기 위하여 자동차를 매각하였다.


이곳의 개발은 'Smart Planning'이라는 운동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지구 환경을 위한 자동차 중심의 개발을 지양하기 위한 노력이다. 과거 교외의 개발은 자동차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그린하우스 개스 방출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심의 보다 높은 밀도의 개발과 보행환경 개선 등의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이 곳 Vauban은 자동차 없는 실험적 교외 지역의 개발이 이루어진 지역이다. 직사각형 형태의 마을로 적은 주차공간, 편리한 공공교통 시설, 비교적 높은 밀도의 개발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진 사례이다.


상점을 포함한 모든 시설이 걸어서 닿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다닐 수 있는 천국으로 평가받고 있다. 친환경적 공간환경의 구현과 함께 저출산 사회의 대책 또한 되고 있다.



참고문헌